영화 <타이타닉>의 등장인물과 스토리 요약 : 비극적인 사랑이야기
영화 타이타닉의 주연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잭 도슨 역)님, 케이트 윈슬렛 (로즈 드위트 부카더 역)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조연으로는 빌리 제인 (칼 헉클리 역)님, 케이 베이즈 (몰리 브라운 역)님, 프란시스 피셔 (루스 드윗 부카더 역)님, 대니 누치 (파브리이조 드로시 역)님, 빌 팩스턴 (브록 로뱃)님 버나드 힐 (에드워드 제임스 스미스)님 등 많은 분들이 출연하셨습니다.
영화 타이타닉은 1912년 첫 항해를 시작한 호화 여객선 'RMS 타이타닉'을 배경으로 하며, 역사상 가장 유명하지만 가장 끔찍했던 재난상황속에서의 펼쳐지는 두 남녀의 사랑이야기를 다룬 로맨스 영화입니다. 첫 장면은 보물사냥꾼 브록 로벳이 타이타닉호의 잔해를 탐사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는 바닷속에서 한 여성의 초상화가 담긴 금고를 발견하고, 이를 방송에 공개합니다. 초상화 속 여인이 자신이라고 주장하는 노년의 로즈 위트 부카더가 등장하면서 영화는 당시 회상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1912년, 젊은 로즈는 약혼자인 칼과 그녀의 어머니 루스와 함께 타이타닉에 탑승합니다. 로즈는 가문에서 정한 결혼이라는 운명속에서 우울감을 느끼고, 삶에 대한 회의감을 느낍니다. 한편, 가난한 화가 잭과 그의 친구 파브리지오는 도박을 하던 도중 타이타닉호의 티켓을 손에 넣고 운 좋게 타이타닉에 탑승하게 됩니다. 로즈는 자신의 원치 않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절망감에 빠져 바다로 뛰어들려고 하지만, 잭이 그녀를 구해줍니다. 이 계기로 두 사람은 가까워지고, 로지는 잭의 자유로운 삶을 동경하며 서로에게 깊이 빠져듭니다. 하루는 잭이 로즈의 그림을 그려주며 사랑을 나누던 도중, 으를 발견한 칼은 잭을 모함하여 창고에 감금하고, 로즈는 잭을 구출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합니다. 이때 배는 빙산과 충돌하면서 서서히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1등석에 탑승한 승객들은 구명보트에 먼저 합승하게 되는데, 이때 로즈는 잭을 구하기 위해 돌아옵니다. 배는 빠른시간내에 가라앉게 되고 잭과 로즈는 북대서양의 차가운 바닷물에 빠지게 됩니다. 잭은 부서진 문 조각 위에 로즈를 올려 그녀를 살리지만, 저체온증으로 자신은 서서히 죽음을 맞이합니다. 잭의 희생 덕분에 로즈는 구조선이 올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고, 그의 희생을 가슴속에 새기며 회상을 끝이 납니다. 노년이 된 로즈는 그의 약혼자에게 받은 목걸이를 바다에 던지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실화 요소와 허구적 요소
<실화적 요소>
타이타닉의 침몰 : 영화 타이타닉은 1912년 4월 10일 영국 사우샘프턴에서 출항하여 미국으로 향하던 호화여객선의 재난을 다룬 실화입니다. 당시 가장 크고 호화로운 배로써 '절대 침몰하지 않는 배'라고 불리며 출항했지만, 4월 14일 빙산에 충돌하면서 180분 만에 침몰하였고, 승객 2,200여명의 승무원 1,500여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실제 인물 : 영화 타이타닉호에 나온 인물들 중 몇몇은 실제 인물을 본 뜬것인데, 대표적인 인물 중 한명이 캐시 마가렛 브라운입니다. 그녀는 영화에서 등장하는 내용과 같이 구명정을 타지 못한 생존자들을 구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그녀는 생존자 위원회를 만들어 시신들을 매장하는 묘소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 공은 인정받아 공로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선장 에드워드 존 스미스 또한 실존인물입니다. 그는 배가 침몰한 후 바다에 뛰어들어 사람들을 구조하는데 앞장섰다고 전해집니다. 존 제이콥 애스터는 미국의 백만장자로써 타이타닉에 탑승한 승객 중 가장 부유한 자였습니다. 그는 아내와 함께 구명정에 타고싶어했지만 여자와 아이들을 태우기 전에 구명정을 탈수 없다는 승무원의 말을 듣고 배와 함께 사망하였다고 전해집니다.
구명보트의 부족 : 실제 타이타닉호에서는 승선인원의 절반만 수용할 수 있는 구명보트만 존재했습니다. 1등석 승객들이 먼저 탑승하게 되면서 3등석 승객의 생존확률은 매우 낮았습니다. 일부는 인원의 절반만 태우고 떠났다는 기록도 존재합니다.
<허구적 요소>
잭 도슨, 로즈 드윗 부케이터 : 여와의 주인공 남녀는 좀 더 극적인 효과를 위한 허구적인 요소입니다. 좀 더 극적인 상황을 만들기 위해 감독이 설정한 허구의 인물로써, 잭이 로즈를 모델로 삼아 그린 초상화와 목걸이 등은 모두 허구적인 요소입니다.
빙산 충돌 후 시간 : 영화 타이타닉에서는 빙산과 충돌 후 서서히 침몰하게 되는데, 실제 타이타닉호에서는 빙산과 충돌 후 침몰까지 18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영화 OST : My Heart Will Go On
셀린 디온이 부른 타이타닉 OST는 세계적인 명곡으로, 1997년 발매되어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곡은 잭과 로즈의 사랑을 상징하는 노래로, 아름다운 오카리나와 피아노 선율로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킵니다. 20세기 가장 인기 있는 곡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수많은 편곡과 커버곡들이 발매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전세계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곡 중 하나라고 평가됩니다.
총평 : 명작 중의 명작
영화 타이타닉은 로맨스와 비극이 완벽하게 결합된 걸작이라고 평가받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입니다. 3시간이 넘어가는 상영시간에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명작이며, 두 사람의 아름다운 스토리는 전 세계 사람에게 계속 회자될 것입니다. 1997년에 개봉한 이 영화가 1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세계적인 명작이라고 손꼽히는 이유는 탄탄한 스토리와 과하지 않은 CG와 연출, 감정을 끌어내는 OST까지 영화의 모든 부분이 완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청 가능한 OTT
웨이브
U+모바일tv
애플tv
디즈니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