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괴물> 의 등장인물과 스토리 요약 : 가족이란 무엇인가
영화 괴물의 주연으로는 송강호 (강두 역)님, 변희봉 (희봉 역)님, 박해일 (남일 역), 배두나 (남주 역), 고아성 (현서 역)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조연으로는 오달수 (괴물 Voice 역)님, 이재응 (세진 역)님, 이동호 (세주 역)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영화 괴물은 한강 둔치에서 매점을 운영하는 평범함 가족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강두는 다소 어수룩하지만 마음이 따듯한 아버지로, 그의 딸 현서와 함께 소박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에게는 아버지 느릿느릿하지만 묵묵히 뒤에서 가족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희봉과 대학을 졸업했지만 술에 찌든 백수생활을 보내고 있는 남일, 양궁 선수 출신으로 겉모습은 차갑지만 속은 누구보다 가족에 대한 애정이 깊은 남주, 이렇게 네 가족이 살고 있습니다. 그날도 평소처럼 강두는 매점에서 졸다가 손님에게 깃발을 건네고, 현서가 학교에서 돌아와 아빠에게 투덜거리는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강에서 이상한 기운이 감돌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강물 속에서 평소와는 다른 이상한 움직임을 발견하고 호기심에 다가갔을 때, 갑자기 괴물이 튀어나오고 한강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됩니다. 이 생명체는 물고기 같기도, 파충류 같기도 한 외형을 지녔으며 순식같에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강두 또한 현서를 구하려 하지만, 괴물의 빠른 움직임때문에 딸을 놓치게 됩니다. 현서는 괴물에게 납치되어 가는 순간, 강두의 비명과 함께 영화의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됩니다. 이날 이후 한강은 전부 봉쇄되고, 괴물이 퍼트렸다는 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가족들과 다른 사람들은 시설에 격리됩니다. 강두는 딸을 잃은 죄책감에 시달리고, 남일은 술로 현실을 외면하며, 남주는 침묵속에서 분노합니다. 어느날 강두는 격리된 시설에서 한통의 전화를 받게됩니다. 그 전화에서 현서의 목소리를 듣게되고, 이때부터 가족들은 살아있는 현서를 구하기 위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이들은 서로 투닥거리면서 충돌을 겪기도 하지만, 현서를 구출하겠다는 마음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괴물과 결투하는 과정에서 희봉은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일을 통해 가족들은 슬픔에 빠지지만, 오히려 이슬픔은 가족들의 결속력을 더 강화되는 계기가 됩니다. 영화 후반부에는 한강에서 괴물과의 사투가 벌어집니다. 강두는 현서를 구하기 위해 온몸을 던저 괴물과 대치하고, 남일을 위험을 무릎쓰고 화염병을 던집니다. 남주 역시 활을 쏘며 괴물을 제압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침내 괴물을 처치하는데 성공하지만, 현서는 숨을 거둔 채로 발견됩니다. 하지만 현서가 살린 어린 생명은 현서의 빈자리를 채우며 강두의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영화 <괴물> 의 시작 : 맥팔랜드 사건
영화 괴물은 2000년 발생한 '맥팔랜드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주한미군 부대에 근무하던 앨버트 맥팔랜드가 독성이 강한 포름 알데히드를 한강에 무단 방류하도록 지시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방류 몇개월 후 내부 고발자의 고발로 언론에 공개되지만 주한미군은 주둔군 지위협정 조항의 이유로 한국의 처벌을 피했고, 경미한 징계만 받은채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영화의 서막은 이 사건을 서막으로 삼아, 초반에 미군 병사가 한강에 화학물질을 버리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연상시킵니다. 영화 속의 괴물은 맥팔랜드 사건이 만들어낸 환경파괴와 책임 회피 문제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당시 한국의 구조적 모순을 반영하며, 피해는 한국 국민들에게 발생하는 현실을 날카롭게 풍자하였습니다.
총평 : '괴수영화'가 아닌 '가족영화'
영화 괴물은 단순한 SF영화가 아닙니다. 가족의 무한한 사랑, 사회의 부조리,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무책임을 꼬집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괴물은 자연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닌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생명체이며, 이는 인간에게 배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는 경미한 처벌이 내려지지만, 실제 피해는 약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현실을 강하게 풍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게 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시청 가능한 OTT
쿠팡플레이
U+모바일tv
와챠
웨이브
넷플릭스